여, '적재적소의 인사', 야, '회전문인사’, ‘돌려막기인사'

문재인 대통령의 9일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 등 인사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재적소의 인사'로 평가했고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회전문인사’, ‘돌려막기인사'라고 비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국무조정실장에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에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인 김연명 중앙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를 각각 임명했습니다.

▲ (왼쪽)홍남기 신임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청와대 제공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연속성과 사회 통합이 필요한 현 시점에서 정책 실행능력이 우선시된 적재적소의 인사"라며 "경제 부총리와 정책실장 인선에 따른 국무조정실장과 청와대 사회수석 인사 역시 전문성과 실행력을 중시하는 선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해식 대변인은 "전체적으로 볼 때, 정책 리더십의 협업과 소통으로 국정 장악력을 제고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철학으로 제시된 포용적 성장 사회 실현을 위한 인적엔진을 새롭게 장착하는, 야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론을 주도해 온 김수현 사회수석을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선전포고와 마찬가지"라며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같은 잘못된 정책으로 경제의 3대 축인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침체되어 나라의 경제가 위기상황인 가운데 이번 경제라인 인사는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정책실장은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정책 사령탑으로서 각 경제부처의 정책조정 능력과 거시경제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비상위기상황에 대한 대처역량이 필요하다."면서 "김수현 사회수석은 도시공학 전공자로서 경제전문가가 아니다. 경제관료에 대한 영이 서지 않을 것이다. 오직 특정이념에 경도된 정책으로 나라경제의 위기요소를 더욱 키우게 될 것이다. 여권 내에서도 ‘김수현 비토론’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왼쪽 위)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게다가 김수현 사회수석은 전문분야로 평가받는 분야에서 ‘왕수석’ 노릇을 하면서 오락가락 부동산 정책으로 주택가격을 폭등시켜 자산양극화를 초래하고,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고, 국가 교육정책의 난맥상을 초래한 장본인"이라며 "무너진 경제를 다시 일으키겠다던 문재인 정부가 또다시 회전문 인사, 코드인사로 자기사람 심기에 나서며 민심과 동떨어진 행보만 밟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또한 병역면제 관련 의혹이 있고, 노무현 정부 때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맺어왔다. 코드인사로 임명된 인물이 소신껏 경제정책을 펼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국회 예산심의로 중요한 시기에 김동연 부총리를 경질한 것은 경제부총리도 없이 2019년도 예산에 대한 국회 심의를 받겠다는 것으로 국회 무시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진정 국익을 우선시 한다면 폭넓은 안목으로 천하의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방식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을 만큼 위태롭다. 경제파탄의 책임자로 꼽히는 사람에게 대한민국의 경제를 맡기는 것은 경제폭망의 지름길로 스스로 걸어들어가는 것이나 다름없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