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19일 열리는데, 보수 야당이 탈원전(에너지전환)을 중심으로 성 후보자의 정책역량을 집중 검증하겠다고 예고함에 따라 산업부도 수비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 17일 산업부에 따르면 성 후보자는 지난달 30일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에너지, 산업, 통상 등 주요 현안별 보고를 받으며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고요?

=. 성 후보자는 특히 탈원전 정책과 관련한 내용을 숙지하고 답변을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청문회를 앞두고 한 질의가 탈원전에 집중됐기 때문입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탈원전에 대한 질의만 100건이 넘는다"고 말했습니다. 산업부는 청문회가 후보자의 도덕성이나 자질 등에 대한 검증보다는 탈원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30년 가까이 공무원으로 지낸 성 후보자는 지금까지 도덕성과 관련해 특별히 문제가 제기된 게 없다죠?

=. 청문회에서는 지난 1년간 보수 야당이 탈원전의 문제라고 주장한 사안들을 다시 언급하고 이에 대한 성 후보자의 입장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력산업과 원전 수출 위축 우려, 정부가 백지화하기로 했지만 아직 한국수력원자력이 결정하지 않은 신한울 3·4호기 문제, 한국전력[015760]과 한수원 적자, 원전 지역 주민의 반발 등입니다.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은 통화에서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원만히 처리해나갈지, 탈원전이 대통령 공약이라고 하더라도 장관으로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소신과 철학을 가졌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면서요?

=. 주력산업 활성화와 신산업 육성 등 지금까지 산업부가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고 비판받은 산업정책도 청문회 주요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주로 산업정책에 대해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업부 내부에서는 이번 장관 교체가 탈원전 논란을 뒤로하고 산업정책에 매진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정책 공약을 만드는 데 기여한 백운규 장관이 탈원전 선봉에서 야당과 대치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성 후보자가 국회와 관계를 더 매끄럽게 가져가면서 소모적인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다른 산업부 관계자는 "새 장관을 중심으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려면 탈원전에 다시 발목을 잡히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죠?

=. 네, 그러나 청문회를 무사히 넘기더라도 산업부가 탈원전 논란을 완전히 피해갈지 불투명합니다.

한국당은 지난 14일 탈원전 정책으로 한전과 한수원이 적자를 냈다며 백운규 산업부 장관, 김종갑 한전 사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원자력계도 기회가 될 때마다 탈원전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