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9·2 전당대회가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6명의 당권 주자 간 '짝짓기'가 승부를 가를 변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유권자 1명이 2명의 후보를 선택하는 '1인 2표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요?

=. 전대 본선 진출자 6명 중 권은희 후보가 여성 몫 최고위원 자리를 이미 확보한 만큼 나머지 남성 후보 5명의 경우 지도부 입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3위 안에 들어야 합니다. '고정표'라 할 수 있는 첫 번째 표에 덧붙여 두 번째 표를 얼마나 끌어모으냐가 관건입니다.

이를 위해 후보들은 자신의 리더십과 경쟁력을 알리는 동시에 두 번째를 확보하기 위한 묘수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후보와의 전략적 연대, 즉 짝짓기가 그 수가 될 수 있습니다.

-. 19일 현재까지 '러닝메이트'를 공식 선언한 후보들은 없지만, 물밑 합종연횡 움직임은 이어지고 있다죠?

=. 당장 손학규 후보와 정운천 후보, 김영환 후보와 하태경 후보, 이준석 후보와 권은희 후보가 각각 암묵적인 한 조를 이루고 있다는 이야기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손학규 후보는 한때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신용현 의원과 공식 석상에 나란히 자리하며 사실상 러닝메이트 체제를 이뤘지만, 본선 막이 오른 이후에는 '나 홀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칫 '안심'(安心·안철수 전 의원의 의중) 논란과 편 가르기 논란에 휩싸일 수 있음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 다만 국민의당 출신인 손 후보가 바른정당 출신 정운천 후보와 전략적 연대를 꾀할 것이라는 전망이 끊이질 않고 있다고요?

=. 정 후보가 바른정당 출신이지만 안철수 전 의원 측과 관계가 나쁘지 않은 데다, 호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두 후보의 연대가 성사될 경우 '윈-윈'이 될 수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입니다.

전날 영남권 TV토론회에서 유일하게 정 후보만이 손 후보를 공격하거나 비판하지 않은 점도 이런 관측을 부추깁니다. 하태경·김영환 후보는 지난 12일 전대 후보 중 두 사람만 참여한 한 토론회에서 첫 번째 표를 자신에게, 나머지 한 표를 김 후보 또는 하 후보에게 찍어달라고 말해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 김 후보는 일단 연대설을 부인했지만, 성사된다면 역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출신의 짝짓기라고 할 수 있다면서요?

=. 1인 2표제를 십분 활용,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당원들의 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초 예비경선 때는 이준석·권은희 후보가 러닝메이트로 여겨졌지만, 권 후보가 지도부 입성을 예약해 놓는 변수가 생긴 상태입니다.

 

▲ 바른미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