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19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양평 용문산 야영장에서 비상대책위원과 당 소속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 그러나 '개혁보수냐 중도개혁이냐' 등 당의 노선을 정립하고 지방선거 참패 원인을 찾기 위해 의원 전원이 머리를 맞대는 워크숍에 '개혁보수'를 강조하는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빠지면서 '반쪽 워크숍'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죠?

=. 바른미래당 창당 후 처음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6·13 지방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된 당의 '화학적 결합'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당의 정강·정책에서부터 '중도개혁 대 개혁보수' 등 그간 이견이 불거졌던 모든 문제를 꺼내놓고 당 정체성 확립을 목표로 '난상토론'을 벌일 예정입니다.

-. 워크숍에는 당 소속 의원 30명 중 유승민 전 공동대표와 지상욱 전 정책위의장, 민주평화당과 정치활동을 같이 하는 '비례대표 3인방'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합당 후 '나홀로 행보'를 이어온 박선숙 의원을 제외한 24명이 참석한다고요?

=. 유 전 공동대표는 지방선거 다음날 참패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을 사퇴하며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한 상황이라 불참키로 했지만, 당내에서는 "보수혁신의 길을 찾겠다"고 밝힌 유 전 공동대표의 워크숍 불참으로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화합·단결의 의미도 퇴색돼 아쉽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 재선 의원은 "합당을 주도한 안철수, 유승민 두 사람이 빠진 채 당의 노선에 대해 논의하면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의원들은 이날 낮 국회에서 함께 버스로 이동해 5∼6명씩 캠핑장의 한 텐트에서 같이 생활하고, 직접 장을 봐가서 음식을 만들어 먹고 새벽에 산행을 하며 친목을 다집니다.

-. 특히 첫째날에는 이종훈 평론가를 초청해 '지방선거 평가 및 바른미래당이 나가야 할 길'에 대해 발제를 들은 뒤 밤 늦게까지 토론을 한다죠?

=. 네, 그렇습니다. 토론에서는 '중도개혁이냐, 개혁보수냐' 등 당의 노선을 둘러싼 격론이 예상됩니다.

 

▲ 바른미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