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동철 "이번 검찰 사태, 근본적으로 청와대가 자초"

기사승인 2018.05.17  11:14:35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7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 사건을 놓고 검찰 내부에서 충돌 양상이 빚어진 데 대해 "검찰의 사태는 검찰 자체도 문제 있지만 근본적으로 청와대가 자초했다"고 말했습니다.

-.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검찰이 왜 권력의 시녀가 됐나. 검찰에 대한 대통령의 인사권 때문이다"라며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충성경쟁이 이런 사태를 일으키게 했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검찰 개혁의 핵심은 첫째가 대통령의 자의적 인사권 제한, 둘째가 비대한 검찰 권력 분산에 있다"며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낸 개헌안 수용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이번 검찰 사태에 대해 외압인지 항명인지 시시비비를 가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고, 대한민국 사법부가 바로 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김 원내대표는 또한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아 "이제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죠?

=. 그는 "비밀 문건에서 전두환이 최종 진압작전을 지시했고 북한군 개입설을 처음 퍼뜨린 사람도 전두환임이 드러났으며, 계엄군이 저지른 성폭행 만행도 드러났다"며 "신군부의 수괴 전두환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고, 국가 권력에 의해 자행된 성폭행, 성고문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가해자를 끝까지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한편 바른미래당은 6·13 지방선거 대표 슬로건으로 '망가진 경제, 먼저 살리겠습니다. 경제정당 바른미래당'을 정했다면서요?

=. 네, 맞습니다. '망가진 경제, 내 지갑은? 내 일자리는? 경제정당 바른미래당' 슬로건도 함께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 이언주 의원은 "문재인 정부 1년이 됐지만 실업대란이 일어나고 서민 물가가 치솟아 이대로 가다가는 대한민국 경제가 추락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있다"며 "우리당 후보는 상당수가 경제전문가나 경제학 전문가, 경제인으로 활동해온 분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장덕수 기자 easypol1@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