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의원 사직 안건 처리 원포인트 본회의 과연 열리나

기사승인 2018.05.14  09:46:44

공유
default_news_ad1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의 사직 안건 처리시한인 14일 안건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가 열릴지 주목됩니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의 정례회동 등을 통해 본회의 개의 문제를 포함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고요?

=. 민주당 김경수(경남 김해을), 양승조(충남 천안병), 박남춘(인천 남동구갑), 한국당 이철우(경북 김천) 의원 등 4명의 사직서가 이날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이들 지역의 보궐선거는 6월 선거와 동시에 치를 수 없습니다.

이날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거나 개의 이후 부결되면 이 지역의 보궐선거는 내년 4월에야 가능합니다.

-. 이 때문에 정 의장은 의원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14일에 소집해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죠?

=.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본회의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에는 동참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명백히 했습니다.

본회의에서 의원 사직 안건이 처리되려면 147석(재적 과반)이 필요합니다. 민주당은 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 의원 등의 협조로 최다 149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홍영표 원내대표가 민주당 원내사령탑을 맡고 처음 예정된 정 의장 주재의 정례회동에 야당이 참석할 경우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별검사 도입에 대한 접점을 찾을지 주목됩니다.

 

▲ 국회

장덕수 기자 easypol1@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