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2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 불참한 것과 관련해 "'코리아 패싱'을 자초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이번 회의에서 별도의 한반도 세션은 없었지만, 북핵 문제가 주요하게 언급됐다"며 "평창올림픽이 평화외교의 장인 것은 분명하지만, 뮌헨안보회의 역시 비공개라서 불참하면 구체적인 내용 파악이 어렵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정부에서는 여당 대표를 통해 우리 입장이 잘 전달되도록 했다고 밝혔지만, 국정운영의 주체는 내각이며 무한책임도 내각에 있다"며 "강 장관은 지금이라도 회의 내용을 파악해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장 원내대표는 점점 거세지는 미국의 통상압박에 대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자국 우선주의 무역정책이 양국의 통상마찰로 이어지고 있고, (이는) 한미동맹이 더 공고해지기를 바라는 국민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며 "민평당은 미국 정부의 통상정책에 우려를 표하는 동시에, 현 상황 해소를 위한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편 장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회와 헌법개정·정치개혁 특별위원회(헌정특위)에 민평당 의원을 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죠?

=. 장 원내대표는 "전반기 국회가 몇 달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해 모든 상임위를 개선하지는 않더라도 특위와 운영위는 개선하는 것이 옳다"며 "헌정특위의 경우 30석인 바른미래당은 4명, 6석인 정의당도 1명이 배정됐는데 14석인 민평당은 한 명도 없다. 매우 비정상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최소한 지금 의석비율을 보면 민평당에 두 석을 배정하는 것이 맞다"며 "국회의장과 교섭단체들에 이런 문제점을 전달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