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추가경정예산안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우리가 주도하는 모습이 비치면 국민의당의 신뢰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우리 주도 하에 기왕 국회 정상화가 이뤄졌다"며 "어제 대통령 말 중 깊은 뉘앙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원내대표로 하여금 추경이 끝난 다음 협의하도록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면서요?

=. 그는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 초청 오찬회동과 관련, "추경안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간곡히 요청했다. 공무원 증원은 민생·안전·치안 등 국민 실생활에 도움되는 부분에 한정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100% 만족은 아니어도, 국회에서 결정해주면 정부에서 결실을 다 맺겠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오찬에 다녀와서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의견을 전달했고, 우리가 주도하는 추경 결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부탁해 공감을 얻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박 비대위원장은 문 대통령과의 오찬 논의에 대해 "기대와 의구심이 교차했다. 광장과 의회민주주의의 경계점에 대통령이 서 있지 않나 느꼈다"고 평가했다죠?

=. 그는 "(문 대통령에게) 구호가 아닌 행동으로 협치를 보여달라고 했다. 여당 견제를 국정 발목잡기나 정치화로 몰아세우는 정부·여당의 태도로는 협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면서 "손 맞잡고 협치하자, 손뼉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원론적 대답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박 비대위원장은 당 혁신위원회가 최고위원회 폐지와 당대표 권한 강화를 골자로 한 지도체제 개편안을 제시한 것과 관련, "우리가 혁신의 주체라는 개념 속에서 혁신안 평가도 하고, 스스로 혁신안도 제시하는 능동적 자세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