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1일 "청년 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해 국가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연구원의 고용계약을 의무화하고 국가가 지원하는 박사후연구지원 제도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문 후보는 '과학의 날'인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람중심 과학기술'로 과학기술인의 현실과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다"며 과학기술 발전 구상을 소개했다고요?

=. 문 후보는 "저의 과학기술 정책은 사람에 대한 투자로부터 시작된다"며 "청년과 여성, 신규 과학기술인 육성을 위한 3단계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청년 과학기술인 육성 정책으로는 학생연구원 고용계약 의무화 외에도 생애 첫 실험실을 여는 젊은 과학자들을 뒷받침하기 위한 최초 혁신실험실 구축 연구비 지원 등도 약속했습니다.

-. 문 후보는 일·가정 양립, 일·삶의 균형을 맞춘 연구실을 만들어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단절 문제도 해결하겠다고 이야기했다죠?

=. 네, 문 후보는 "중견 과학기술인들이 오랜 기간 쌓아온 연구를 지속하도록 최소한의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며 "'생애 기본연구비 지원 사업'을 통해 단기 성과의 강박에서 벗어나 연구가 오랜 기간 숙성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문 후보는 "기초과학은 과학기술의 토대"라며 "2조 원 수준인 순수 기초연구비를 2020년까지 2배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고요?

=. 그는 이와 함께 "연구자의 창의력을 가로막는 단기적이고 양에 맞춘 과학기술 성과평가 방식도 혁신하겠다"며 "성과로 평가할 것과 과정을 존중할 것으로 연구과제를 과감히 분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문재인 대선후보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