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대선후보 경선 룰 협상에 돌입했지만, 곳곳에 도사린 암초가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이미 각 주자 측이 민감한 쟁점에서 이견을 드러내고 있어 순조로운 합의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요?

=. 당내 경선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천정배 전 대표의 각 대리인은 지난 22일부터 여의도 당사에서 연일 비공개로 룰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세 후보 측은 지난주 협상에서 일단 서로가 가진 '패'를 내보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각 후보 측은 큰 틀에서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완전국민경선제)를 시행한다는데는 큰 이견이 없었지만, 세부 룰에서는 확연한 입장차를 확인했습니다. 경선 룰 협상에서 큰 목소리를 내는 쪽은 역시 당에 뒤늦게 합류한 손 전 대표 측으로, 이번 경선을 '조직력 승부'로 끌고 가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손 전 대표 측은 그간 알려진 대로 '모바일 투표'를 일절 배제하고 100% 현장 투표를 통한 후보 선출을 밀어붙이고 있다죠?

=. 천 전 대표 측도 모바일 투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며 손 전 대표 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손 전 대표 측은 또 미리 선거인단을 구성하지 않고 대선이나 총선, 지방선거처럼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와서 투표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상대적으로 강한 '오프라인 조직력'을 십분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 이와 함께 전국 순회경선의 횟수를 10회 이상으로 잡고 애초 계획에서 경선 기간을 좀 더 연장해 결과적으로 후보 선출일도 늦춰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요?

=. 손 전 대표는 지난 24일 천안에서 열린 국회의원 및 전국지역위원장 연수 행사에서 "최대한 캠페인의 숫자와 기간을 늘리고 역동성을 늘릴 때 당 전체 지지율이 높아지는 것이고 당의 사이즈를 키우는 일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안 전 대표 측은 손 전 대표 측의 이런 제안에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안 전 대표 측은 경선 룰의 조건으로 본선 경쟁력과 민심과 당심의 정확한 반영, 흥행성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경선에서 국민 참여의 문턱을 낮추면서 선거인단이 200만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될 정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후발 주자인 국민의당이 오히려 더 폐쇄적인 100% 현장 투표를 고집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요?

=. 이에 따라 모바일 투표를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되, 손 전 대표 측이 문제 삼고 있는 투표의 비밀성 등을 보완해 공정성 시비를 피할 방안을 제시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안 전 대표 측은 또 경선 기간 연장에 대해서도 다른 당보다 대선 후보가 늦게 선출되면 그만큼 본선 경쟁력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 김영환 당 대선기획단장은 이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위탁 관리 일정을 이유로 내달 25~26일에는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죠?

=. 그 이후에는 중앙선관위의 관리 없이 당 자체적으로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입니다. 각 후보 측은 이번 주에 협상을 계속해 오는 28일까지는 합의된 룰을 완성한다는 목표지만, 여러 쟁점에 대한 입장이 좁혀지지 않으면 애초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 국민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