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11·3 부동산 대책 이후 최대 1억∼2억원씩 가격이 급락하던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값이 급매물 소진과 함께 떨어진 시세의 절반 정도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시장에선 조심스레 '재건축 시세가 바닥을 쳤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요?

=. 1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강남권 재건축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단지들의 시세가 올해 들어 5천만∼1억원가량 상승했습니다.

이들 아파트는 사업 추진 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 올해 말로 유예기간이 끝나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를 적용받지 않을 확률이 높은 단지들입니다.

-. 서울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 36㎡의 경우 지난해 말 8억4천만∼8억5천만원까지 떨어졌으나 최근 급매물이 팔리며 9억2천만원으로 7천만∼8천만원 상승했다죠?

=. 지난 10월 고점대비 1억2천만~1억3천만원가량 떨어졌다가 다시 7천만원 이상 가격이 회복된 것입니다.

또 이 아파트 42㎡는 최근 최저 9억4천만∼9억5천만원에 팔린 뒤 가격이 상승하면서 현재 10억원짜리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최고 시세인 10억6천만∼10억7천만원에서 대책 발표 후 1억2천만원이 떨어졌다가 이달 들어 하락한 금액의 절반 정도인 5천만∼6천만원이 다시 오른 것입니다.

-. 이에 대해 강남구 개포동 남도공인 이창훈 대표는 "전체적으로 10여건 정도가 팔리면서 값을 낮춰서라도 빨리 팔아야 하는 급매물들은 거의 소진된 상태"라며 "가격이 다시 오르자 현재 매수자들이 잠시 관망하고 있는데 최고 시세까지 단기간 내 회복은 어렵겠지만 가격이 다시 하락할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면서요?

=. 네, 그렇습니다.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도 올해 들어서만 6건의 급매물이 팔리면서 호가가 상승했습니다.

이 아파트 112㎡의 경우 지난해 최저 13억원에 거래됐으나 최근 5천만원 오른 13억5천만원에 팔린 뒤 현재 13억9천만∼14억원에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최고 15억3천500만원까지 거래된 것을 감안하면 대책 발표 후 최고 2억3천만원 떨어졌다가 현재 절반이 조금 못 되는 1억원 가량이 오른 것입니다. 이와 관련 잠실동 잠실박사 박준 대표는 "부동산 규제 대책과 금리 인상, 대출 규제, 국정 혼란 등 단기간에 시장 충격이 오면서 급락했던 가격이 서서히 오르고 있다"며 "시장에선 재건축 가격이 바닥을 쳤다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 강동구 둔촌 주공 아파트도 지난 말부터 급매물이 팔리기 시작해 이달에만 10여건이 거래됐다죠?

=. 이에 따라 둔촌 주공3단지 102.5㎡의 경우 최근 거래가가 8억9천만원으로 지난달 최저가(8억6천만원) 대비 3천만원이 올랐습니다.

지난해 10월의 최고가는 9억1천만∼9억2천만원으로, 대책 발표 이후 5천만∼6천만원 하락했다가 다시 절반 수준인 3천만원이 회복된 것입니다. 이와 관련 둔촌동 선경공인 박노장 대표는 "최근 가격이 오르자 매수세가 다소 주춤한 상태지만 한두 개씩은 거래가 되면서 가격도 강보합세가 유지되고 있다"며 "설 연휴가 지난 뒤부터 거래가 본격화될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에 비해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등 재건축 속도가 더디거나 사업 초기 단계의 아파트들은 고점대비 가격이 5천만∼1억원 이상 하락한 채 거래가 뜸하다면서요?

=. 이들 사업 초기 단지들은 개포나 잠실 등 가격 선도단지들의 움직임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어 대체로 가격이 떨어지는 속도도, 회복도 늦습니다. 대치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이달 들어 문의 전화도 거의 없고 거래도 잘 안된다"며 "개포나 잠실 등의 움직임을 봐가며 이쪽도 매수자들이 따라 움직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 전문가들은 올해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적용 여부가 시장의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죠?

=. 정부가 올해 안에 유예기간을 늘리거나 제도를 손질하지 않는 한 내년부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제도가 부활함에 따라 사업 초기 단지들은 수익성이 감소할 수 있어서입니다.

아울러 국민은행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설 지나고 재건축을 비롯한 주택 거래가 늘어날 수 있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를 피해 가는 단지와 적용받는 단지 사이에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며 "앞으로 새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재건축과 주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