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한국을 둘러싼 외교문제에 잘 대처해야 하는데 걱정스럽다'고 했다고 한다. 진짜 어이가 없다"며 "일방적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한일위안부 합의 등 지금의 외교참사는 지난 4년간 박근혜정부 외교실패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비판한 뒤 "박 대통령의 외교참사와 관련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접 친선협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죠?

=. 그는 "지난 6개월 동안 여야간 협의가 되지 않아 의원친선협회가 출범하지 못해 참 한심하다. 거듭된 민주당의 요청에도 새누리당, 국민의당이 합의가 안됐다"며 "다 좋은 친선협회를 차지하려고 하다가 합의가 안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이게 뭔가. 한일, 한중 의원연맹이 정상가동이 안되고 있는데, 4당체제가 됐기 때문에 더욱 협의가 어렵다"며 국회의장이 이달 중으로 의원친선협회를 조속히 구성, 이를 중심으로 4대강국 외교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한다"고 거듭 주문했습니다.

-.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쪽을 만나러 간 김종인 의원 역할이나 왕이(王毅) 외교부장을 만나서 경제제재 하지 말도록 촉구한 야당 의원들의 외교를 지적할 게 아니다"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사라지고 안보이고, 외교부의 해결 노력이 안보인다. 이럴 때일 수록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죠?

=. 네, 또한 우 원내대표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파문과 박 대통령이 정부입법에 대한 반대법안을 낸 민주당 김기식 홍종학 전 의원에 대한 낙선을 지시했다는 언론보도를 거론, "충격적"이라며 "한 나라의 대통령이 야당 의원을 찝어 절대 의원이 안되도록 막으라고 한 게 사실이라면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있을 수 없는 정치개입,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그는 국정원의 블랙리스트 작성 관여 의혹에 대해 "윤석열 팀장은 다시 한번 국정원과의 싸움을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치하에서 국정원이 정치개입했다면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전날 안전행정위 법안소위에서 선거연령을 현행 만 19세에서 18세로 낮추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된 데 대해 "대단히 긍정적인 일"이라며 조속한 본회의 통과를 기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